공통 기술
편집하기 (부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
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스팸 방지 검사입니다. 이것을 입력하지
마세요
!
= 개요 (Introduction) = 기존의 컴퓨터는 0 또는 1을 논리값으로 갖는 비트를 기본적인 데이터의 단위로 사용하는데 반해 양자컴퓨터는 0과 1은 물론 이들 사이의 중첩을 포함하는 큐비트를 사용한다. 우리가 양자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선 다수의 큐비트를 만들고, 원하는 연산을 수행하고, 양자상태를 측정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유용한 양자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러한 큐비트 생성, 제어, 측정을 충분히 작은 오류를 가진 많은 수의 큐비트에서 구현해야 한다. 큐비트는 2차원 양자상태이므로, 다양한 물리계를 양자컴퓨터 구현에 이용할 수 있지만, 크게 동적 큐비트(Flying qubit)와 정적 큐비트(Stationary qubit)로 나눌 수 있다. 동적 큐비트는 큐비트를 멀리 보내기 용이한 물리계로 구현할 수 있는데, 흔히 광자를 이용해 구현할 수 있다. 정적 큐비트는 한 자리에 머물러 있어 양자연산을 구현하기 용이한 물리계로 구현할 수 있는데, 광자 이외의 대부분 물리계가 여기에 해당한다. 동적 큐비트는 정적 큐비트와는 특성이 매우 달라 양자상태를 생성, 측정, 제어하는 방법이 매우 독특한데, 이에대한 내용은 후에 광자 큐비트에서 다룬다. 정적 큐비트 역시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지만, 특히 에너지 준위를 0과 1로 이용하는 방법이 널리 이용된고 있다. 이후 기술될 내용은 이러한 에너지 준위 기반 큐비트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술들이다.
요약:
한국양자정보학회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자세한 사항은
한국양자정보학회 위키: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둘러보기 메뉴
개인 도구
로그인하지 않음
토론
기여
계정 만들기
로그인
이름공간
문서
토론
한국어
보기
읽기
편집
역사 보기
더 보기
검색
둘러보기
대문
최근 바뀜
임의의 문서로
미디어위키 도움말
도구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
가리키는 글의 최근 바뀜
특수 문서 목록
문서 정보